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대장주(소부장 뜻) 완벽정리 초보필수

 

안녕하세요. 주식전문 블로그 입니다. 주식은 배경지식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관련주 대장주를 공부 하실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부장 뜻, 그리고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대장주 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하단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소부장뜻

 

주식에서 용어의 학습은 필수 입니다. 이 뜻이 무엇인지 모르고 해당 관련주는 공부하는 것은 의미가 없겠죠. 소부장 이란 제조업의 뿌리가 되는 소재, 부품, 장비를 줄여서 소부장이라고 지칭하는 일반용어 입니다.

 

 

특히 19년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여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대한 정부 정책이 강화 되면서 정책적 용어로도 사용하고 있는 용어 입니다.

 

왜 소부장 관련주 대장주가 꿈틀거리나

 

19년도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는 정책과 함께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계열 회사에서 해외기업의 소재, 부품, 장비를 수입하기 보다 국내 기업을 통해 자급자족 형태를 선호 할 것이라는 것이 업계 분석 입니다.

 

 

정부는 지난 7월 9일에 SK하이닉스를 방문 하여 소부장 2.0을 선보였습니다. 앞으로 세계적인 공장이 되기 위해 첨단산업에 22년까지 기술개발 5조원 투입을 진행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2차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강소기업 100을 발표하면서 주식시장에서도 관련주 또는 대장주들의 주가 상승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부장 대장구 관련주 누구

 

이제 가장 중요한 소부장 관련주/대장주 알아보겠습니다. 주식공부는 사실 종목 분석이 절반이죠. 관련주에 대해서 기업정보 및 사업현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효성첨단소재(298050)

 

기업정보

효성첨단소재는 18년 7월에 재상장 된 회사 입니다. 분할전 회사는 효성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을 맡아 진행하고 잇었습니다. 주요 상품군은 타이어보강재 PU, 테크니컬 얀 PU, 아라미드 사업단 및 탄소소재 사업단으로 분류 됩니다. 특히 강점은 이어보강재와 산업용 원사, 상업 및 자동차용 카페트 등 여러가지를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를 가지고 있고 기술력 또한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매출현황

20년 6월 기준으로 작년 대비 매출액은 33.22% 감소 했습니다.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하지만 에어백용 원단과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안전벨트용 원사 그리고 자동차용 카페크 사업 부분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면서 같이 성장할 것으로 분석 됩니다. 그리고 아라미드, 탄소섬유와 신소재제품 개발 등 사업 다각화로 추후 성장 가능성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주가정보

 

2. 시스윅(269620)

 

기업정보

클린룸 제어시스템, 냉난방 공조시스템 및 환기 제어시스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회사로 04년 7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된 고객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글로벌 기업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생산라인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클린룸제어시스템에서 매출의 65.9%, BLDE모터 19.4%, 공조제어기 10.45%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현황

20년 6월 기준으로 작년 대비 매출액은 37.88% 증가 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3.62% 감소 했으며, 당기순이익은 57.12% 감소 했습니다. 매출 증가했던 부문은 클린룸제어시스템과 BLDC 모터 부문 입니다. 두 사업부문을 합쳐 매출이 약 69억원 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의 감소의 원인은 매출원가의 증가로 분석 됩니다. 이번 삼성전자의 중국 시안과 평택 2공장 그리고 SK하이닉스 M16 투자 확대로 인해 필수 설치 요소인 클린룸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출 성장과 동시에 주사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 입니다.

 

주가정보

 

3. 서플러스글로벌(140070)

 

기업정보

서플러스글로벌은 반도체 장비 중 전공정, 후공정  중고 장비를 매입 매각 하는 전문 기업 이며, 그 외에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장비도 매입 매각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연간 수 천대 이상의 중고 장비를 거래하는 비지니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각 대행서비스, 글로벌 소싱 서비스, 물류서비스 그리고 장비 가동 테스트에서 보상판매 그리고 A/S서비스까지도 제공하는 회사 입니다.

 

매출현황

20년 6월 기준으로 작년 대비 매출액은 21.32% 증가 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98.32% 증가 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70.64% 증가 하면서 큰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코로나 19 펜데믹 현상에도 불구 하고 비대면 매매 영업전략으로 매출이 증가 했으며 판관비율 감소를 잘 운영하여 영업이익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반도체 클러스터(장비매매플랫폼) 구축을 진행하면서 1부지 완공 이후 2,3부지가 완공되면 더욱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분석 됩니다.

 

주가정보

 

4. 세미시스코(136510)

 

기업정보

00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으로 설립 되었고 11년 7월 말에 코스탁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생산하는 과정 중 사용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와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는 회사 입니다. 특히 플라즈마 진단장비는 꽤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고,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업체의 진입 자체가 어려운 산업입니다.

 

매출현황

20년 6월 기준으로 작년 대비 매출액은 31.2% 증가 했습니다. 영업손실은 20.12% 감소 했으며, 당기순손실은 57.31% 증가 했습니다. 당기손실이 있었지만, 전기차사업부 매출 증가가 기대가 되는데 우정 사업본부의 10,000대 전기차 도입 사업 중 시범사업으로 1,000대를 작년에 도입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매출 증가가 기대가 되는 종목 입니다.

 

주가정보

 

5. 원익머트리얼즈(104830)

 

기업정보

전자재료용 특수가스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로 수요분야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동우화인켐 등 반도체 회사와 LED 제조회사 입니다.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그리고 LED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특수가스 생산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매출현황

20년 6월 기준으로 작년 대비 매출액은 31.32% 증가 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6.21% 증가 했으며, 당기순이익은 22.45% 감소 했습니다. 가장 주된 고객사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통해 안정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D램을 생산하는 평택, 3D 낸드 플래시를 양산을 하는 시안을 위해 웨어퍼 투입이 본격적으로 시작 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주가정보

 

6. 유니셈(036200)

 

기업정보

유니셈은 반도체 장비 및 부품 제작 판매 그리고 전기,전자제품 및 부품 제작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 입니다. 반도체 장비 중 하나인 Scrubber국내 최초개발한 업체 이며, 기술력까지 갖춘 회사로 반도체 장비, LCD장비, LED장비, 태양광 장비 까지 제작 및 판매 그리고 A/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출현황

20년 6월 기준 작년 대비 매출액은 43.53% 증가 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31.44% 증가 했으며, 당기순이익은 86.85% 증가 했습니다. 국내의 주 고객사 설비 투자의 증대로 인해 지속적 실적이 발생하면서 흐름이 좋았습니다. 좋은 반ㄷ체 장비 중심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장비 수주도 생기기 시작하면서  추후에도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분석 되고 있습니다.

 

주가정보

 

지금까지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관련주 대장주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 확인 해보실 종목 하단에 안내드리니 필요 하신 분들은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소부장 관련주 대장주(필요하신 분만)

주성엔지니어링

유진테크,

이오테크닉스

원익Qnc

한국바이오젠

후성

 

같이 읽으면 좋은 주식정보

 

 

삼성전자 주가 및 주가전망 추이 (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초보필수

삼성전자 주가 및 주가전망 추이 (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초보필수 안녕하세요. 주식전문 블로그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삼성전자 주식을 소개하면서 주가 및 주가전망 대해서 기업정보와

info.iwanttogetthis.com

 

 

LG 엘지 디스플레이 주가 및 주가 전망(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초보필수

LG 디스플레이 주가 및 주가 전망(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 안녕하세요. 주식전문 블로그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LG 디스플레이 소개 하려고 합니다. 신규 휴대폰들이 계속 출시 되면서 OLED 패

info.iwanttogetthis.com

 

 

LG 엘지 전자 주가 전망 및 분석(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 /초보 필수

LG전자 주가 전망 및 분석(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 안녕하세요. 주식 전문블로그 IWANTTOGETTHIS 입니다. 이번 최신 주가 전망 소식은 LG전자 입니다. 주가 전망 및 분석과 함께 기업정보, 사업현

info.iwanttogetthis.com

 

 

SK하이닉스 주가 전망(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

최신 SK하이닉스 주가 전망(기업정보, 사업현황, 배당금) 안녕하세요. 주식전문블로그 IWANTTOGETTHIS 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반도체 업체에서 가장 잘나가는 SK하이닉스 에 대해서 주가 전망 및 기업

info.iwanttogetthis.com

 

 

반도체 대장주 관련주 완벽정리-초보필수

최신 반도체 대장주 관련주 완벽정리-초보필수 주식공부를 위해서는 종목별 조사도 필요 하지만 카테고리 안에 어떤 종목이 관련되어 있는지를 관찰하고 공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 합니다. 이

info.iwanttogetthis.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